안녕하세요. 대전청능사 입니다.
보청기를 사용하시면서 발생하는
여러가지 문제중에는 소리가 작다, 크다
귓속이 아프다, 빠진다, 등이 있지만
그중 가장 많이 호소하시는 불편함중 하나는
바로 보청기를 끼면 웽웽 거린다. 즉 피드백 입니다.

이 웽웽 거리는 소리 발생은 보청기의 고장으로
나는것이 아니라 보청기 착용시 귓속과
보청기 사이의 틈으로 소리가 세어 나와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위 사진처럼 보청기를 귓속에 바르게 넣지 않으면
보청기에서 나오는 소리가 귓 바깥으로 세어 나와
삐~ 하는 피드백이 발생하게 됩니다.
자 그럼 피드백에 대해 자세히 설명 드려보겠습니다.
피드백이 발생하는 원인
귓속으로만 들어가야될 보청기 소리가
귓속과 보청기 사이의 틈으로 인해
소리가 귀 바깥으로 세어 나와 발생하게 됩니다.
피드백이 발생하지 않을려면 아래 그림처럼
귓속과 보청기 사이의 틈이 없이
모든 소리가 귓속으로만 들어가야 됩니다.

하지만 만약 보청기와 귓속 사이에 틈이
있다면 그 틈으로 아래 그림처림 소리가 세어
음향 되울림이라는 피드백이 생기게 되는것입니다.

피드백을 없애는 방법
대전 보청기 착용을 바르게 했다는 가정하에
피드백을 없애는 가장 좋은 방법은
보청기의 껍데기(쉘)를 현재 보다 더 크게
타이트 하게 제작하는 방법입니다.


피드백 발생으로 보청기 껍데기(쉘)를
더 크게 만든 고객님의 보청기 입니다.
좌측이 더 크게 제작한거이며,
우측은 기존 피드백이 발생했던 모형입니다.
위 사진처럼 피드백이 발생하는 보청기는
현재보다 더 크게 제작하여 그 틈을
막는 방법이 최선입니다.
재 제작 방법 이외에도 쉘 표면 코팅,
보청기의 기능중 하나인 피드백 제거 기능을
활용하는 방법도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
불편함 없던 보청기에서
갑자기 피드백이 날때
구매 후 피드백에 대한 불편함 없이
5년동안 잘 사용했는데
갑자기 삐~거리고 왱왱 거려
피드백이 발생할때가 있습니다.
왜 갑자기 피드백이 발생하는지
이번에 보청기 노후와 피드백으로 재구매하신
고객분의 사례를 통해 알려 드려보겠습니다.
5년여전 구매 후 불편없이 잘 사용하셨던
어머님의 보청기
갑자기 삐~ 거리며 웽웽 거린다고
전화가 왔습니다. 왜 갑자기 피드백이 발생할까요?
보청기의 외형은 파손이 되지 않는 한
그대로 유지가 됩니다.
하지만 착용자의 귓속은 체중 저하 등의
원인으로 귓속의 모양이 변화하고
노화로 인해 귓속살의 탄력이 떨어져
보청기를 잡아 주는 피부의 힘이 약해져
소리가 새는 현상이 갑자기 발생하게 됩니다.

어머님의 경우에도 보청기의 외형은 문제가
없었으며, 현재 92세의 연세로 5년전보다
피부의 탄력저하가 원인으로 판단되었습니다.
보청기의 외형을 지금보다 더 크게 제작하는
방법이 최선이지만 무상 A/S 기간이 종료된
보청기이기 때문에 제작 비용이 청구 되게됩니다.


수리비가 발생되지 않는 선에서
우선 코팅과 피드백 제거 강도를 최대한으로
조절해 보았지만 피드백이 줄어 들지 않았습니다.
어머님과 보호자분께 수리비가 들지 않도록
코팅을 실시했지만 여전히 소리가 세니
돈을 들여 껍데기를 바꾸는 방법밖에 없음과
보청기 내부의 부품은 그대로 유지하고
돈을 들여 겉 면만 바꾸는것이기며
5년 정도가 지난 보청기이기 때문에
내부 부품의 고장에 대한 염려도 있어서
새 제품 구매에 대한 설명도 드렸습니다.
즉 5년된 보청기를 20만원 정도
수리비를 들여겉 면만 바꾸느냐와
더 좋은 제품을 새로 구매하느냐에
문제로 나뉘었습니다.
보호자분과 어머님께서는 새로운 제품 구매로
결정 하셨습니다.
새로 구매하신 보청기가 제작 되어
어머님 댁으로 보청기출장을 가게 되었습니다.
좌측에 보청기가 이번에 새로 제작한 보청기이며
우측에 보청기는 피드백이 발생했던
보청기 입니다.

어머님이 현재 가장 불편해 하시는
피드백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크기를 조금 더 크게 제작하였습니다.

크기 차이를 어머님께 보여 드린 후
보청기가 조금더 커진것에 대한 이유도
설명을 드렸습니다.
보이는 문제 때문에 보청기 크기에
민감하신분들과 많이 계시기 때문입니다.

보청기를 소리조절용 노트북에 연결 후
소리 셋팅을 준비합니다.

새로 제작한 보청기를 어머님 귀에
대전청능사가 착용해 드린 후
피드백이 발생 여부 확인 및
소리조절을 시작합니다.

착용 후에 피드백이 발생하지 않는것을
확인하였지만 음식을 먹거나 말씀을 하시면서
생기는 턱의 움직임으로
간헐적인 피드백이 발생할수 있기 때문에
보청기 소프트웨어 기능중 하나인
피드백 제거 기능을 실행 시킵니다.

피드백이 조금도 발생하지 않도록
하드웨어적인 부분과
소프트웨어적인 부분까지 체크 한 후
보청기 소리 조절을 시작합니다.

어머님이 자주 보시는 TV 프로그램을
시청하면서 보청기 소리 조절을
불편함 없도록 실행합니다.

소리 조절을 끝낸 후 어머님께서
준비해주신 다과를 먹으면서
어머님과 함께 TV를 시청합니다.


리모콘으로 TV 볼륨을 조정하도록 한 후
큰소리에 대한 불편함은 없는지와
대전청능사가 듣기 좋은 볼륨이
어머님께도 좋은지 확인을 진행합니다.

볼륨뿐만 아니라 다른 채널을 돌려가며
다른 채널 소리도 잘 들리는지
꼼꼼히 확인해 드립니다.
같은 볼륨이어도 채널에 따라 소리가 다르게
들리기 때문입니다.

소리 조절이 끝난 후에도 짧은 시간이지만
어머님과 같이 TV를 보면서 볼륨은 적당한지와
피드백은 발생하지 않는지를
조금이라도 더 함께 하며 관찰합니다.
대전보청기 소리 확인과 피드백 확인을
완벽히 끝낸 후
습기 제거기의 기능 확인을 했습니다.

어머님께서는 기존 습기 제거통에
추가로 습기제거기 알맹이를 넣어
2중으로 습기제거를 잘하고 계셨습니다.
저 파란알갱이가 빨갛게 변하면
효능이 떨어지는것이며,
가운데 살색의 습기제거알은 하얀색으로
변하면 교체해 주어야 합니다.

자녀분들에게 비용적으로 부담이 되기 싫으셔서
꼼꼼히 습기제거 관리해주시는 어머님.
보청기 오래 사용하실수 있도록
더욱 자주 방문 드려
꾸준한 관리를 해 드려야 겠습니다.
오늘은 피드백에 대한 설명을 드렸습니다.
오늘 설명 드린 내용처럼
보청기 착용시 삐~ 하는 소리 때문에
불편하신 분들과
잘 사용했던 보청기에서 갑자기
소리가 나는 분들은 참고하셔서
불편함 점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긴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이상 대전청능사 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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