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청/청능재활

청각장애 언어지도시 부모님이 유의 할점

대전 청능사 2010. 3. 24. 15:13

◎ 언어지도에서 부모님이 유의할 점

1) 일상생활에서의 경험을 말로 해준다.

일상생활에서 아동이 경험하는 것을 말로 표현해 주면서 행동과 입 모양에 관계가 있 다는 것을 알도록 한다.

2) 반복적으로 말을 들려준다.

아동이 못 알아듣는다고 생각하지 말고 몇 번이라도 반복해서 말을 해준다.

3) 아동의 요구를 파악한다.

아동의 경험이나 요구를 잘 이해하더라도 그때마다 정확히 말로 표현해준다.

4) 이름을 붙여준다.

아동이 관심을 갖거나 좋아하는 것에 이름을 붙여주면 쉽게 받아들인다. 점차 낱말을 확장시켜주며 새로운 낱말을 이해하고 표현할 수 있게 한다.

5) 배운 말을 사용하게 한다.

아동이 새로운 몸짓이나 소리, 말 등을 배운 후에는 반드시 사용하도록 한다. 정확한 소리로 표현을 못하더라도 비슷하게 소리를 내게 한다.

6) 칭찬을 많이 해준다.

아동이 말로 표현을 하거나 요구를 할 경우, 정확하지 않더라도 그 요구를 들어주며 칭찬을 아끼지 말고 실패감을 느끼지 않게 해준다.

7) 부모의 목소리와 억양

목소리는 정상아동에게 말하는 것보다 다소 크게, 천천히 말을 해주고 단어식 표현보 다는 말의 리듬을 살려서 완전한 문장으로 말을 해준다.